마인드 개발

천재를 이기는 6가지 방법

Turtle Marketer 2021. 9. 13.

자신이 이기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이겨보지 못한 사람이 있나요? 자신은 하나를 배우고 익히는데 며칠 몇 달이 걸리는데 어느 누구는 몇 번 쓱쓱 해보고 감을 익힙니다. 소위 그들을 천재라고 부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고난 천재는 이길 수 없다고 합니다. 그들은 신이 주신 능력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들은 거대한 벽처럼 느껴집니다. 오로지 노력만이 길이 다며 노력해도 그들을 이기지 못한 자신을 보고 낙담도 해봤을 겁니다. 

우리들은 천재들을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할까요? 우리는 천재들을 이기는 방법이 없을까요? 아닙니다. 우리들도 천재들을 이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소한 그들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천재들과 경쟁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 기본에 충실해라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기본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수학과 물리는 기본이 튼튼한 사람은 외울 게 없는 재밌는 과목이라고 하지만 기본이 튼튼하지 않은 사람은 외울게 많은 과목이라고 합니다. 이 차이는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다릅니다. 물론 하나의 이론을 보고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고 근본적인 의미를 찾기란 쉽지는 않습니다. 천재들은 직감으로 바로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발전이 없다고 느껴지신다면 기본으로 돌아가세요.

 

자신의 그림이 발전이 더디다면 자신의 선을 긋는 기본부터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과 도형의 의미를 다른 각도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리사가 자신의 요리가 발전되지 않는다면 요리 재료 하나하나를 다시 살펴봐야 하고 자신이 요리할 때 하는 습관 등을 다른 각도로 봐야 합니다. 사업이 안된다면 자신이 하는 사업이 무엇을 위한 것인가부터 다시 되돌아봐야 합니다.

 

기본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이라는 개념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미 자신이 적응해 버린 기본을 다시 생각한다는 것은 귀찮은 작업이며 힘듭니다. 하지만, 꼭 자신이 하는 분야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기본을 다시 생각하고 다른 각도로 바라보며 근본을 생각하세요. 기본을 재정립하고 기본에 충실하도록 해야 합니다.

 

2. 감각에 의존하지 마라. 노력으로 감각을 만들어라

천재들은 타고난 재능이 있습니다. 하나를 보더라도 감각적으로 다르게 해석합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은 쉽지 않습니다. 보통 사람은 끊임없이 노력을 해서 감각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하다 보면 우리는 감각을 익히게 되고 자연스럽게 몸이 움직입니다. 메시 같은 선수들은 같은 축구공을 차더라도 타고난 재능이 있습니다. 천재들은 몇 번만 차더라도 자신 스타일에 맞게 응용하고 실전에 적용합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은 수백 번 수천번을 공을 차서 본능적으로 내가 연습한 대로 움직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연습량이 줄어들면 감각 또한 떨어지기 때문에 끊임없이 연습을 해야 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감각에 의존하려고 하면 지속성이 떨어집니다. 어느 날에는 잘되는 날도 있겠죠. 하지만 잠시 일뿐입니다. 축구 선수라면 끊임없이 공을 차고 자신의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야구 선구라면 계속 공을 던지고 받고 그 감각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이 블로그를 한다면 끊임없이 글을 적어야 하고, 자신이 사업을 한다면 지속적으로 유통하고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바보같이 보이더라도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자신이 하는 분야에 감각이 생깁니다. 감각을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3. 계속 "왜?"라고 질문해라

노력과 루틴은 정말 중요합니다. 평범한 사람은 자신의 분야에 감각과 센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반복된 훈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반복된 훈련을 생각 없이 하시면 안 됩니다. 하나의 동작을 하더라도 끊임없이 어제와 나를 비교를 해야 합니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복된 행위와 생각에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수학 개념 문제 하나를 보더라도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야구 선수가 공을 하나 받더라도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축구 선수가 공을 차더라도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하며, 사업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상품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답을 생각하세요.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발전이 더디게 됩니다. 자신이 어떤 실수를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간단하게 보이지만 왜?라는 질문을 하나 던져 1초라도 자신의 상태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하세요 

 

4. 무심코 하는 자신의 습관을 관찰해라.

습관은 곧 자신입니다. 자신이 무심코 만든 습관이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만듭니다. 자신의 습관을 관찰하는 방법에는 일기 쓰는 법이 있습니다. 자신이 오늘 무슨 일이 있었고 어떤 일을 잘 못했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잘한 이유와 못한 이유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하루를 되돌아보면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분석을 함으로써 자신의 작은 습관들을 돌이켜 볼 수 있습니다. 일기는 오답노트와 같습니다. 오답노트는 자신이 왜 틀렸는지 분석을 해서 자주 실수하는 것들을 모아 실수를 줄여 발전해나가기 위한 도구입니다. 일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하루 뭐했지? 로만 끝내지 말고 하루를 꼼꼼히 되돌아보세요. 

 

또 다른 방법은 메모지나, 휴대폰에 자신의 감정이 변할 때마다 기록을 하세요. 꼭 감정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어떤 실수를 했을 때 바로 메모지나 휴대폰을 꺼내서 기록하세요. 귀찮아하시면 안 됩니다. 자신이 하는 실수를 자세히 살펴보면 반복 실수가 많습니다.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을 뿐이지 하는 실수 또 하는 반복이 이어집니다. 한번 메모해 보세요. 그리고 그걸 모아서 쭉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태를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상대방은 나의 미세한 습관 변화들을 관찰해낼 수 있습니다. 자신은 모르지만 3자 입장에서 바라보았을 때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래 공을 정확히 찰 수 있었던 사람이 어느 순간 공을 차도 정확히 찰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장기화되면 슬럼프라고 하기도 하고, 기량이 하락되었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자신은 절대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공을 차는 발 위치가 조금만 변해도 공을 정확히 찰 수가 없는데, 그 부분을 잡아주는 코치와 주변 지인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공차는 모습을 영상을 찍고 분석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5. 자신만의 분야를 스스로 이론화시켜라.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평범한 사람이 한 단계 뛰어오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론화시키세요. 즉,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를 글로 적을 수 있어야 합니다. 펜을 잡지 않는 직업이라고 기록을 게을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록을 하더라도 방법과 이론을 곁들여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글을 적으세요. 누군가 당신의 분야에 물어보더라도 바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까지 키우세요. 연구분야이든, 사업이든, 마케팅이든, 운동선수이든, 예체능계 이든 자신의 노하우를 글로 적어 이론화시키세요. 머릿속에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론화를 시킬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의 기복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냥 감각적이고 직감으로 하는 사람들은 기복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노하우를 이론화를 시킬 수 있다면 우리는 머릿속에 그 이론과 함께 생각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이론을 생각하며 움직이기 때문에 기복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복의 최소화는 우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사람이 기복이 심하고 기량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은 감각적이고 직감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옛날에는 잘되었는데 왜 갑자기 안되지?라고 분석을 하고 단지 감각적으로 과거의 느낌을 찾으려 합니다. 이것은 감각적으로 수정하려다 지금보다 더 최악의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펜을 잡으세요. 그리고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어, 공을 정확히 차는 방법, 공을 멀리 차는 방법, 공을 차면서 빨리 달리는 방법 등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보세요. 서술형으로도 적어도 보고 항상 마무리는 간단하게 한 두줄로 마무리시키세요. 

 

6. 포기하지 마라

아무리 좋은 전략이 있어도 조금 하고 힘들다고 포기하면 아무것도 아닌 게 됩니다. 우리가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 노력과 전략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천재들을 보면 노력하는 게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천재를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성공과 성취가 있습니다. 사실 성공의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남과 비교를 하다 보니 재능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해봤자 이길 수 없다는 생각에 포기라는 결정을 하게 됩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자신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면 됩니다. 시간과 경험이 쌓이면 어느새 여러분은 누구에게 존경받는 분이 되어 있을 겁니다. 

 

마무리하면서

여러분이 누구에게는 천재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자신이 생각하는 천재들과 비교하지 마세요. 굳이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길을 계속 걸으세요. 포기하지 마세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위해 살아가세요. 위에서 말한 6가지를 잘 실천하시면 자신의 능력이 한 단계 혹은 훨씬 높은 곳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천재를 이기는 날이 올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