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책을 읽는 개인적인 2가지 이유-생존과 시간단축

Turtle Marketer 2021. 9. 19.

책을 읽기의 단점을 들어보셨나요? 있어도 눈이 나빠진다? 혹은 잘못된 사상 주입? 책의 단점을 겨우 짜내도 이 정도만 생각이 들 겁니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인지능력 향상, 창의력과 사고력 향상, 공감능력 향상, 뇌 노화와 치매 예방, 독해력과 어휘력 향상 등 무수히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이유 중에 개인적으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짧은 글을 적으려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1. 이 시대에 살아 남기 위해서

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책을 읽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크게 책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수렵하고 채집하는 시대에는 몸으로 익히고 경험으로 얻은 것들이 중요했습니다. 사냥을 할 때는 이렇게 하고, 추운 겨울에는 이렇게 준비하고, 식량이 떨어졌을 때는 이렇게 준비한다는 것을 몸이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문명이 발달하고 과학이 발달하면서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서 필요했던 경험들이 점점 보호받게 되었고 먹고살기 위해서 했던 사냥들이 점점 필요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먹을 것을 사기 위해서는 교환수단이 필요해졌고 이 교환수단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사냥이 아닌 기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기술도 그나마 몸으로 익히고 경험을 쌓게 되면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더 과학이 발전해서 로봇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서 인간의 자리는 점점 좁혀져 가고 있습니다. 기술을 사용했던 사람보다 기계를 만들고 설계했던 사람들이 자본을 쥐기 시작했고, 노하우가 필요한 인간의 기술력마저 로봇이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정보력을 수집하고 해석하는 능력입니다. 이 시대는 누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어떻게 해석하느냐 따라 힘이 달라집니다. 이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것은 본인 자신이 해야 합니다. 같은 글을 읽어도 누구는 쓸데없는 정보라고 하고 어느 누구는 보물이라고 합니다. 같은 정보를 보더라도 누구는 불필요한 정보라하고 어느 누구는 이 정보를 가지고 자본을 만들어 냅니다. 

 

정보와 글은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됩니다. 누가 옳고 누가 틀린지는 수 없지만 자신의 독해력과 정보 파악 능력이 떨어지면 결코 좋은 정보가 눈에 와도 판별할 수 가없습니다. 책을 읽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뉴스를 보더라도, 소설을 읽더라도 자신의 독해력과 분석력을 지니고 있으면 언제든지 좋은 정보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오히려 정보가 없으면 사업을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팔 상품을 가지고 있어도 정보가 없으면 상품을 제대로 팔지 못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를 손에 쥐어져도 해독하고 분석할 힘이 떨어져 시도도 해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거짓말 같은가요? 나이 들어서 온라인 사업해서 성공하신 분들을 한번 살펴보세요. 항상 글을 읽는데 습관이 되어 있습니다. 꼭 책이라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짧은 글이라도 읽는 습관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은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맞이했을 때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해석하고 분석하고 실행했기 때문에 온라인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곳에서 성공했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젊은 세대마저도 새로운 기술이 오면 익히는 게 쉬운 게 아닙니다. 젊은 세대들도 모두가 다 잘할 거 같지만 정보 격차가 어마어마합니다. 

 

책을 읽고 독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래야 이 세상에 살아남습니다. 한 권 읽었다고 해서 인생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읽고 활자와 글을 분석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그래야 이 수많은 정보 속에 자신만의 정보를 찾아내고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정보 해석 능력이 부족하면 결코 이 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2. 정보 습득 시간 단축

한 권의 책이 나오기까지는 저저의 엄청난 경험과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좋은 책의 기준을 말하는 겁니다. 모든 책들이 그러하지는 않지만 블로그에 글을 하나 적어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적는 거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자는 책 속에 자신의 인생을 담습니다. 인생의 경험과 노하우 지식을 담아 놓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책을 2만 원대를 주고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몇 시간만 읽으면 그 사람의 전공 지식과 노하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그만큼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수년을 더 노력해야 할 것을 단돈 2만 원 정도 주고 모든 것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래도 책을 읽지 않을 건가요?

 

자신이 마케팅을 배우고 싶다면 마케팅 관련 책 10권을 읽어보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배우고 싶다면 관련된 주제 10권의 책을 한번 읽어보세요. 그 사람들이 수십 년이 넘게 자신의 인생을 받쳐 만든 노하우를 단 며칠, 몇 달이면 다 배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책을 읽게 되면 우리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책을 읽지 않고 그냥 했더라면 실패와 좌절을 엄청했을 시간을 책을 읽어 불필요한 실행을 줄이고 성공으로 가는 길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마무리하며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말이 필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위의 2가지이면 책을 읽을 동기가 충분히 생겼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정보화 시대입니다. 그리고 세상에 정보가 너무 많아서 문제입니다.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봐도 다 옳은 말인 거 같고 다 좋은 정보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책을 읽고 독해력과 분석력이 좋은 사람은 수많은 정보 중에 자신만의 위한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이 정보를 가지고 보물로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보물은 누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만드는 겁니다. 이래도 책을 읽지 않을 건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