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Jane Goodall의 아프리카 사헬에서 2030년까지 1조 그루의 나무 심기 약속

Turtle Marketer 2021. 9. 22.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보면, 지구는 정말 놀랍고 활기찬 행성입니다. 푸른 강, 장엄한 산, 푸른 숲이 있는 보물 같은 행성입니다. 지구라는 행성은 수십억의 다양한 생명체를 보호하고 있고 생명체가 살 수 있도록 모든 요소가 완벽한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를 집이라고도 표현합니다.

 

멀리서 바라보면 이렇게 완벽하고 아름다운 지구를 가까이에서 바라보면 완전히 다릅니다. 식민주의와 산업혁명은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에 대한 관심을 무시한 채로 세계적으로 추출 경제를 창출했습니다.

 

 

이런 채굴 경제의 가장 비극적인 결과 중 하나는 행성의 나무 절반이 엄청난 손실입니다. 지구에는 6조 그루의 나무가 있었지만 이제는 3조 그루만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손실은 100년이라는 짧은 시긴동안에 발생했습니다. 지구의 생물 다양성을 만드는데 수백만 년이 결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엄청나게 짧은 시간입니다.

 

이미 지구는 많이 훼손되었지만, 지금도 쇠고기, 야자유, 콩 등을 생산하려고 값산 땅을 만들기 위해 숲이 계속적으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지구의 장단기 건강보다 인간은 종이 생산 등과 같은 단기 이익에만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이 광기가 현재의 속도로 진행된다면, 금세기 말까지 오늘날 우주에서 볼 수 있는 소박한 녹색 풍경은 과거의 일이 될 겁니다.

 

불로 태우고 불도저로 만든 모든 숲은 저장된 엄청난 양의 탄소를 대기로 방출합니다. 특히 울창한 열대 우림이 손실이 되면 탄소 오염을 흡수할 가능성도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고의적인 산림 파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나무, 숲 및 모든 식물은 지구 상의 생명주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음식, 물, 피난처 및 의료 치료법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를 만들고 기후를 위협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삼림 벌채 및 기타 토지 사용 중단은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합니다. 

 

설사가상으로 극심한 가뭄관 기록적인 고온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산불의 심각성이 증가했고, 산불 시즌 또한 길어졌습니다. 최근 시베리아 산불 ( 미디어에는 거의 보도되지 않음)은 지구의 모든 산불을 합친 것보다 더 큽니다. 그들은 너무 통제 불능이어서 정부는 그들을 진압하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기록적인 산림 손실과 급변한 기후 시계에 대한 최근 경고 사이에서 산림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것은 지구 상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산림, 초원, 습지의 복원 및 관리를 포함한 자연 기후 솔루션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최대 1/3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보호하는 선량한 사람들, 조직 및 정부가 지구 파괴를 주도하는 경제적 힘에 맞서 싸우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유엔이 최근 생태계 복원 10년 (Decade of Ecosystem Restoration)을 시작하고 우리의 숲을 보호하고 복원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Trillion Tree Campaign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Trees for Jane을 시작한 이유는 이 야심 찬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삼림 벌채를 막고 잃어버린 삼림을 복원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새로운 자금과 추진력을 추가하여 기후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나무를 심고 가꾸어 우리의 대의를 돕고 자연의 연약함을 더 잘 평가하도록 권장하고 싶습니다.

 

Trees for Jane은 지기 기후 변화에 맞서기 위해서 2030년까지 1조 그루의 나무를 심겠다는 약속입니다. 128 그루의 나무를 심는 목표로 신중하게 선택을 했습니다. Trees for jane의 프로젝트는 1t.org 일부로 UN의 생태계 복원 10년 (UN's Decade of Ecosystem Restoration)을 지원합니다. 작년에  ETH Zurich의 스위스 연구에 따르면 1조 2000억 그루의 나무가 10년 동안의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Trees for Jane 공동설립자인 제프 호로위츠는  "1조가 미친 숫자처럼 들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성공할 수 있다고 뻔뻔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목표에 가까이 다가가리를 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0년이라는 기간이어도. 심어지고 보호되는 1조 그루의 나무는 엄청난 숫자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참여한다면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산림을 보호하고 생물다양성 경관을 복원하기 위한 글로벌 운동에 모두가 참여해야 합니다. 모두가 기후 변화의 최악의 영향을 되돌리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지구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 

 

● 아프리카 사헬

사헬은 사하라 사막의 경계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북쪽의 사하라 사막에서 남쪽의 수단까지 이르는 아프리카 영역입니다. 이 지대는 30년 동안 가뭄이 지속되고 있어 식수, 식량 보존뿐만 아니라 많은 이주민들이 발생하고 있는 곳입니다. 사헬 지대의 북부는 유목, 남부는 농경생활을 했지만, 농경지 확대와 삼림 벌채뿐만 아니라 가뭄과 식민 지배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사막화가 심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하라 사막 주변은 연평균 10km의 속도로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은 Time와 nzherald에서 참고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