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이제는 개미와 베짱이 시대는 지나갔다

Turtle Marketer 2021. 8. 26.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 아시죠? 개미의 성실함과 부지런함의 교훈을 보여주는 동화입니다. 개미처럼 미래를 계획해서 꾸준하고 부지런함이 미래를 대처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큰 이자로 저축만 해도 큰돈을 모을 수 있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 시대는 자신의 직장에서 부지런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했습니다. 밑에서부터 차근차근 자신의 업적을 쌓아 진급해서 남들에게 인정받았습니다. 

지금도 그 시대와 같을까요?

아닙니다. 세상은 완전히 변했습니다. 이제는 겨울을 준비해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현대는 물질이 풍요롭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하고, 먹고 싶은 거 먹고, 입고 싶은 거 입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옷을 이상하게 입어도 이상하다고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만의 개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저축만 해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어르신들 중에는 아직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좋은 직장에 열심히 일해서 꾸준히 돈 모으고 안정적인 직장에 들어가는 것이 성공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이런 믿음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절대로 직장이라는 집단이 당신을 지켜주지 않습니다. 

과거와 현재의 인식 변화 중에 크게 변하고 있는 개념 중에 하나가 직장입니다. 이제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인정해야 합니다. 컴퓨터 한 대로 세상을 연결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정규직이어야지 안정적이다' 생각은 이제 존재하지 않습니다. 직장에서도 이제는 종신고용이라는 개념이 거의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고 있고 젊은 사람들이 치고 들어오고 있습니다. 기업을 다니는 사람들이 다음 인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직장이 더 이상 당신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고 있습니다. 즉, 언제 직장을 잃을지 모르는 시대입니다. 직장이라는 프레임으로부터 빠져나오세요. 더 이상 직장은 여러분의 안전한 곳이 아닙니다. 대기업에 들어가도 더 이상 성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돈 아끼지 마라. 어디에?

돈 아끼지 마세요. '술 먹고, 명품사고, 먹고 싶은 거 아무거나 사라'는 뜻이 아닙니다. 배우는데 돈을 투자하라입니다. 배울 수 있으면 모든 걸 배우세요. 자기가 배우고 싶은 거 아끼지 마세요. 글쓰기도 배우고, 영상 찍기도 배우고, 요리도 배우고, 악기도 배우고, 배울 수 있는 거 모든 걸 배워보세요. 억지로 하라는 게 아닙니다. 자기가 배우고 싶다면 투자하세요. 이제는 정보가 돈이고 진짜 자기 것이 돈입니다. 자신이 읽고 싶은 책, 배우고 싶은 관련 책, 강의, 세미나 모든 곳에 참가하고 투자하세요. 이제는 정보시대입니다. 조금만 깊이 들어가면 돈을 벌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기회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배우세요. 글쓰기는 블로그에 도움이 되어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수 있고, 영상을 배우면 유튜브도 할 수 있고, 요리와 악기를 배워도 블로그와 유튜브, 강의, 책까지 집필할 수 있습니다. 배움에 투자하세요. 배움에 돈을 아끼지 마세요.

 

아낄 상대는 돈이 아니고 시간이다.

아낄 거는 돈이 아닙니다. 시간입니다. '낭비되는 시간을 어떻게 줄이고 일의 효율을 늘이까?'라고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출퇴근길이 2시간이나 걸린다면 이 시간이 얼마나 아깝습니까? 2시간에 무엇을 할 수 있는 것을 찾던가 직장과 가까운 곳으로 이사를 하세요. 출퇴근 시간을 아껴서 자신의 창의적인 시간으로 만들세요. 돈은 투자하고 시간을 아껴야 합니다. 시간 사용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행동하라. 시작하라.

시작하셔야 합니다. 제 블로그에 강조하는 하는 점이 항상 행동하라. 시작하라.입니다. 일단 저지르세요. 그냥 저지르면 됩니다. 요리를 하고 싶으면 요리 재료를 사세요. 요리 재료가 있으면 요리가 하고 싶어 집니다. 하다 보면 실력이 늘고 아이디어가 생깁니다. 요리 실력이 늘면 사진과 영상도 찍고 싶어 집니다. 그러면 블로그나 유튜브에 올리고 싶습니다. 그러다 자신의 블로그와 유튜브 팬층이 생기면 책도 집필하게 되고 자신의 가게도 열 수도 있고 마케팅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요리를 하기 위해 요리 재료를 산 것부터 시작한 것입니다. 잊지 마세요. 모든 결과는 시작이 있어야 이루어집니다.

 

작은 성공을 무시하지 마세요.

자신의 아무리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더라도 작은 성공이 모여 큰 성공이 이루어집니다. 요리 재료로 작은 요리가 완성이 되어야 또 다른 요리를 완성해보고 이러한 작은 요리들이 성공하고 경험이 쌓여야 다시 자신민의 요리가 만들어집니다. 사람들은 작은 성공에 기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그마한 실패만 해도 낙담하고 포기합니다. 조그마한 실패에 대범해지고 작은 성공에 아이들처럼 기뻐하세요. 이런 작은 성공의 기쁨과 설렘이 일을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이런 즐거움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무작정하지 말고 전략을 만들어라

사람들이 자기 계발서도 많이 읽고 강의도 듣고 세미나 참가해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극히 드뭅니다. 이분들은 시작도 잘합니다. 하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이것은 전략적인 방법을 만들지 않고 그저 그렇게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몰입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관심이 떨어지면 극도로 지겨워하고 실패가 발생하면 금방 포기합니다. 그래서 다른 쪽에 또 관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또 포기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것은 정말로 좋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맺어야 합니다. 이것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요리사라도 글쓰기와 영상을 배우는 목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요리를 글로 표현하기 위함이고 자신의 요리를 영상에 담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배워나가야 합니다. 그냥 글쓰기 배울래, 영상 만들기 배울래 이것저것 배우면 막상 배운 게 없고 활용할 곳도 없습니다. 배우는데도 전략적으로 배우세요. 그러면 엄청 나 시너지 효과가 일어납니다. 

이제는 그냥 개미처럼 열심히 일해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그냥 저래 돈만 모아도 돈은 모아지지 않습니다. 저축은 인플레이션을 따라갈 수없습니다. 차라리 돈을 투자하고 배우세요. 배웠던 것을 응용하고 적용하세요. 시작하세요 움직여야 됩니다. 전력적으로 계획을 잡아서 작은 성공부터 만들어가세요. 언젠가 이 능력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엄청난 부와 성공을 가져올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