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부자 마인드셋 vs 가난한 마인드셋

Turtle Marketer 2021. 8. 25.

부자 사람과 가난한 사람을 비교하려는 글을 적으려는 것이 아닙니다. 부자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만 재정상 가난한 사람이 있고, 가난한 마인드를 가진 금수저들도 있습니다. 현재 상황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어떤 마인드를 가진 사람인지가 중요합니다. 부자 마인드를 지닌 사람이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자신을 믿고 나가세요. 시간이 걸릴 뿐이지 당신은 꼭 성공할 거라 생각합니다. 

 

부자마인드와 가난한 마인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잉여자원과 파이프라인

부자 마인드의 첫 번째 목표가 자신의 잉여자원으로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 잉여자원으로 만든 파이프라인이 나중에 부를 가속화시킵니다. 자신의 잉여자원을 찾으세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닌 자신의 잉여자원을 찾아서 교육을 하고 사업화하세요. 이렇게 만들어 놓은 파이프라인이 당신의 어떤 꿈을 실현해 줄지 모릅니다. 요즘 시대만큼 사업화하기 쉬운 시대가 없을 겁니다. 정보는 넘쳐 납니다. 컴퓨터 한 대만 있어도 자기의 브랜드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잉여자원을 소비의 기회로 봅니다. 취미생활을 그냥 취미생활로 끝나거나,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소비하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투자

부자 마인드는 노력이 투자된 후에도 계속해서 성과를 내는 일에 시간, 자원 및 에너지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하고 있는 일에 가치를 부여하는 힘이 있습니다. 자신의 하는 모든 일에 끊임없이 가치를 창출해 내고 이 가치를 계속 생성해 낼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어 냅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단기 수익에만 열중합니다. 그들은 즉각적인 수익이 없는 투자는 낭비되는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치

부자 마인드는 보이지 않는 가치에 투자를 합니다. 지금 당장에는 가치가 없지만 큰 그림을 그리며 투자를 합니다. 그들은 책을 읽고, 취미를 배우고, 여행을 다니고, 사람들을 만나며 자신의 가치를 위해 노력합니다. 항상 멀리 보고 미래에 큰 가치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면 투자를 하고 계획을 세웁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이것이 지금 나에게 왜 필요한가' 부터 생각합니다. 그들은 책을 사고 회의에 참가하고 호텔 비용을 소비하는 것을 아깝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가치가 전부입니다. 

 

인간관계

부자 마인드는 신뢰, 호감, 공유가치,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관계를 구축합니다. 부자 마인들을 가진 사람들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남을 돕습니다. 그들은 대가를 바라지 않는 도움이 얼마나 큰 힘을 만들어내는지 알고 있습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해준만큼 받고 받은 만큼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명예

부자 마인드는 명예와 좋은 평판을 받는 것은 정말 피나는 노력을 통해 천천히 얻는 것이라 생각하고, 반면에 부와 명성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자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항상 겸손합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돈을 위해서라면 자신의 명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명상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불공평함

부자 마인드는 세상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부자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현실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겸손하고 실질적으로 대처합니다. 그들은 세상이 그에게 빚진 것이 없다는 것, 우주가 존재에 무관심하다는 것, 삶의 기본이 고통과 죽음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들은 모든 성공은 불가능하며 그 불가능 자체에 감사해야 된단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세상의 불공평함에 사로 잡혀 불평하고 시간을 허비합니다. 세상이 뭔가 빚을 지고 있다고 느끼고 세상이 자신에게 보답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기와 질투

부자 마인드는 다른 사람의 성공을 축하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성공을 배우려 하고 겸손의 자세로 항상 다가갑니다. 그리고 성공으로부터 동기 부여하고 자신의 길을 한발 더 나아갑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다른 사람의 성공에 질투와 괴로움을 느낍니다. 모든 것을 제로섬 게임으로 봅니다. 

 

겸손

부자 마인드는 자신이 항상 배워야 하고 부족한 자신을 인정하고 책과 다른 사람들에게서 항상 배우려 합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상대방의 생각을 듣지도 않고 받아들이려 하지 않습니다.

 

노력

부자마인드는 스스로 모든 것을 할 수 없다고 인정합니다. 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자신의 강점에 집중해서 더 큰 가치를 창출합니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은 팀을 만들어 채워 나갑니다. 오로지 노력만으로 모든 걸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도움을 받고 자신의 장점을 더욱 강화시켜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노력만 하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중심이 됩니다. 안 되는 것을 도움을 받아서 채워갈 수 있지만 자신의 고집에 쌓여 모든 걸 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속입니다. 

 

경쟁

부자 마인드는 경쟁을 포용하고 즐깁니다. 그들은 경쟁이 자신을 더 날카롭게 만드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경쟁을 자신의 성장 발판으로 생각합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경쟁에 의해 낙담합니다. 항상 누군가 자신을 쫒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누군가 경쟁하고 있다고 미리 겁을 먹습니다. 

 

멈춤

부자 마인드는 전략적으로 일을 그만둡니다. 추구하는 잠재적인 이득이 현재 자원으로 도달 수 없거나 지금 하고 있는 노력이 나중에 가치가 없다는 판단이 설 때 계획적으로 전략적으로 그들의 일을 멈춥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단기적인 고통과 불편함 때문에 일을 빨리 포기합니다.

 

완료

부자 마인드는 '완료'가 없습니다. 항상 삶을 도전과 배움으로 정의합니다. 하나가 끝났다고 해서 모든 걸 해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해낸 경험으로 새로운 도전을 합니다.

가난한 마인드는 자신이 언제나 은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일은 은퇴로 가는 길에 그저 납부일 뿐입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자신의 필요한 야망과 추진력을 억누르는 사고방식입니다.

 

 

자신이 현재 어떤 마인드를 지닌 사람인지 한번 살펴보세요. 여러분이 부자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현실이 아무리 힘들게 해도 일어나서 성공할 거라 확신합니다. 부자들은 항상 마인드와 멘탈을 강조합니다. 같은 현실에 같은 일을 하더라도 사람들 마다 생각과 목표가 다릅니다. 어떤 일들을 하더라도 부자마인드를 세팅하세요. 현실에 짜증내고 투정 부리고 낙담하기보다는 부자마인드로 도전하고 즐기고 이겨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