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사업 오로지 1가지에만 집중해라

Turtle Marketer 2021. 9. 30.

최근 들어 투잡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업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것저것 손대고 있지만 막상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에 자신이 정한 부업이 있다면 다른 곳에 기웃거리지 말고 한 가지에만 올인하세요. 그리고 하나를 성공한 뒤에 다른 것을 확장하셔야 합니다.

 

부업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는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합니다. 

블로그-시간-관리
블로그 시간 관리

■ 빠른 수익화를 위한 기대

우선 부업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을 하셨더라도 빠른 수익화는 일단 내려놓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꼭 온라인 사업이 아니더라도 어떤 사업을 하든 간에 초반에 빠른 성공과 수익에 대한 기대는 내려놓은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하려고 하는 사업은 누군가 이미 자리 잡고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내공과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물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시작하자마자 대박을 터뜨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런 사람 중에 한명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며, 초반이 아니더라도 중, 후반에 대박을 노리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부업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했다면 우선은 수익화에 대한 기대를 내려놓으세요. 

 

일단 1년은 하나에만 올인을 해라

수익을 내려놓으셨다면 자신이 하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 콘텐츠를 늘려야 합니다. 1년 동안만 한번 미쳐보세요. 블로그를 선택을 하셨다면 블로그만 하세요. 딴 거 쳐다도 보지 말고 블로그로 밀고 나가셔야 합니다. 유튜브로 시작했다면 유튜브만 하시고, 쇼핑몰, 카페, 지식 창업 등 하나를 선택하셨다면 1년 동안 오로지 하나에만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사업에 실패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100% 똑같은 "짓"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조금 했다가 글쓰기도 귀찮고 돈도 안되고 하니 유튜브로 갈아탑니다. 유튜브 영상 찍고 아이디어 짜고 생각보다 할 일도 많고 구독자 수도 안 늘어서 또 다른 쇼핑몰을 합니다. 쇼핑몰을 하면 매일 상품 등록해야 하고 상세페이지 만들어야 하며 상품을 올렸지만 사는 사람은 없고 고객 주문이 들어오더라도 또 결제해드려야 하고 너무나 할게 많아서 또 블로그로 돌아옵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시간만 낭비하고 아무것도 이루는 게 없습니다. 

 

  • 블로그를 선택하셨나요? 누군가 자신의 글을 읽지 않아도 끝까지 포스팅하세요. 매일 포스팅하는 것은 좋니 안 좋니 따지지 말고 일 년 동안은 매일 하루에 한 두 개씩 포스팅하세요. 변명하지 마세요. 
  • 유튜브를 선택하셨나요? 1년간 1일 동영상 1 업로드하세요.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해서 중간에 포기하지 마세요. 지속적으로 하세요.
  • 쇼핑몰을 선택하셨나요? 1년간 매일 상품 등록하세요. 어느 누구도 여러분의 상품을 사지 않는다고 해서 상품등록 게을리하지 마세요. 

어떤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하나를 정했다면 1년은 올인하세요. 

 

빌드 업

1년간 미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1년 정도 꾸준히 하다 보면 온라인 사업은 어느 정도 효과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정말로 자신이 포기하지 않고 중간에 딴생각 없이 했다면 무조건 어느 사람이든 어느 정도 효과가 생겨있을 겁니다. 블로그와 유튜브는 구독자가 생겨 점점 증가했을 거고, 쇼핑몰도 어느 정도 상품 구매자 수가 늘고 리뷰도 달리기 시작했을 겁니다. 이런 혜택은 한 가지만 꾸준히 한 사람들에게 오는 겁니다. 절대로 이거 하고 포기하고 저거 하고 포기한 사람들은 절대 가질 수 없는 혜택입니다.

 

1년간 블로그를 꾸준히 관리하면 분명히 어느 정도 자리 잡았을 겁니다. 이때 유튜브를 하나 더 하고 혹은 쇼핑몰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책을 써도 괜찮고 강의를 하셔도 됩니다. 잘 만들어 놓은 플랫폼 하나는 비싼 건물 부럽지 않게 됩니다. 누군가 옆에서 시키지 않아도 아이디어 떠올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있을 겁니다.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유튜브든 쇼핑몰이든 어느 하나만 잘되도 다양하게 온라인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성공한 온라인 사업가들을 보세요. 절대로 이것저것 기웃거리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것저것 하다가 실패를 경험하고 결국 오로지 하나만 집중해서 성공시킨 분들입니다. 온라인 사업에서는 하나만 잘 만들어놓으면 다음 사업 확장은 쉽습니다. 

 

온라인 사업은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비슷하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핵심은 팬층 확보입니다. 그래서 한 연예인이 나왔다면 기획사들은 어떻게든 자주 노출시켜 팬층을 확보하려 합니다. 잘 형성된 팬이 결국 연예인을 키우고 더 큰 사업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가수로 연예인이 나왔다면 진정한 팬들이 음반을 사고 콘서트 티겟을 구입합니다. 가수로 성공하면 배우에도 도전하고 예능에도 나오고 오디션 프로그램 심사위원으로도 나오는 등 자신의 활동 범위를 넓힙니다.

 

온라이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유튜브, 쇼핑몰 모두 어떻게 진정한 구독자를 모을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꼼수로 어그로를 끌면서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자신이 하는 콘텐츠를 진정으로 만들어야 하며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만든 콘텐츠가 누군가에는 도움이 되고 그 사람은 당신의 콘텐츠에 감동을 받고 구독을 해서 꾸준히 소통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진정한 구독자와 팬들이 여러분을 더 크게 만듭니다. 이분들에게 항상 겸손하며 진정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어느 플랫폼이든 하나를 잘 만들어 놓으면 진정한 팬들과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블로그가 아닌 다른 플랫폼을 확장시켜도 결국 찾아오는 분들은 자신이 처음에 잘 만들어놓은 구독자분들입니다. 온라인 사업에서 자신을 진짜 지지하고 사랑해주는 1000명의 팬들이 확보되었다면 성공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자신을 진정으로 좋아해 주시는 구독자를 모으시겠습니까? 자신이 연예인이라고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생각으로 하면 절대로 자신의 콘텐츠를 대충 만들 수 없을 겁니다. 어그로나 끌어서 사람들을 모으지 않을 겁니다. 

 

자신의 플랫폼, 진정으로 시작해라

사람들은 수익화를 하기 위해서 "이상한 짓"을 합니다. 돈이 문제입니다. 사람들이 돈을 보고 부업을 시작하다 보니 어떻게든 빨리 수익화를 시키려고 사람들을 속이는 행위를 합니다. 모든 사업이 그렇듯이 그런 식으로 사업을 하면 결국은 들통납니다. 부업을 시작하더라도 멀리 보고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꼭 빨리 성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온라인 사업이라는 게 포기하지 않으면 어떻게든 성공하는 공간입니다. 사람들이 온라인 사업에 많이 달려들긴 하지만 그만큼 포기하는 사람들도 어마어마합니다. 코로나 사태가 마무리된다면 온라인 사업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더더욱 많아질 겁니다. 현재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사람들이 부업이라도 해볼까 하면서 온라인 사업이 급성장하였습니다. 이것도 어느 정도 거품이 많이 끼여 있습니다. 그러니 부업을 하더라도 힘들지만 전업처럼 생각하시고 하세요. 지금 버틴 시간이 나중에 어떤 열매로 다가올지 모릅니다. 

 

마무리하며

부업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셨다면 잘 생각하셨습니다. 그리고 행동으로 보인 당신은 이미 성공하셨습니다. 단 포기만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플랫폼이 성공할 때까지 다른 플랫폼 쳐다보지도 마세요. 어떤 플랫폼이든 처음에 다 힘이 듭니다. 블로그로 시작하셨다면 블로그만 하세요. 블로그로 성공하는 동영상과 책들을 읽으세요. 오로지 블로그 하나에만 최소 1년간 붙들고 있어 보세요. 진정으로 1년간 하셨다면 성공하지 말라고 해도 어느 정도 성공이 되어 있을 겁니다. 하나만 성공시켜 보세요. 이 하나의 플랫폼이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믿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