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와 이슈블로그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Turtle Marketer 2021. 9. 27.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자신은 어떤 블로그를 할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이 잘하는 주제가 있어 바로 시작하는 분들도 있지만 어떤 분들은 어떤 주제를 할지 몰라 헤맬 때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브랜딩 블로그와 이슈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 글을 적었습니다. 각각 장단점을 파악해서 자신이 어떤 블로그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란 무엇일까요? 블로그(blog)는 또는 웹로그(web log)라고 하는데 웹(web)과 log(기록)을 합친 단어로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교환하고, 일상과 다양한 견해들을 웹상에 기록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교환하는 웹사이트의 일종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블로그 정의를 봤을 때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블로그 목적과 일치합니다. 블로그를 가르치는 사람들은 항상 브랜딩 블로그를 운영하라고 합니다. '이슈 블로그를 하지마'라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할 생각이라면 블로그 마지막 목적은 브랜딩 블로그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슈 블로그는 잘못된 걸까요? 지금부터 브랜딩 블로그와 이슈 블로그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블로그-blog
blog (블로그)

1. 브랜딩&롱테일 블로그

브랜딩 블로그는 현재 뉴스 등에 올라오는 이슈성 정보보다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기록하는 블로그입니다. 자신이 잘하거나 관심이 있는 하나의 주제로 꾸준히 콘테츠를 올려서 전문성과 체계성을 만들어가는 블로그입니다.

 

1) 장점

1-1) 전문성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는 한 두 개의 주제로 지속적으로 적어 블로그 자체가 전문성을 가지게 됩니다.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 쌓이면 방문하는 사람들이 브랜딩 블로그 한 곳에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체류시간도 길어집니다. 체류시간뿐만 아니라 재방문율도 높아집니다.

 

1-2) 자동 수익화

잘 만들어진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는 좋은 건물 하나를 가진 건물주와 같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전문성이 증명이 되면 사람들의 체류시간과 재방문율도 증가하여 CPC, CTR, PV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수익도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블로그가 안정화가 되면 매일 꾸준히 블로그를 관리하지 않아도 지속적인 수익이 생깁니다. 즉 자는 동안에도 블로그 하나가 계속적인 수익을 발생하게 됩니다. 

 

1-3) 광고 의뢰

잘 만들어진 브랜딩 블로그 자체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광고주들이 자신의 제품을 광고해달라고 의뢰가 들어옵니다. 이 과정까지 진행이 되면 디지털 노마드의 삶으로 성공한 단계까지 진입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다르게 광고주와 계약을 하기 때문에 광고 단가 자체가 이미 다릅니다. 그리고 광고주와 좋은 관계까지 맺고 있다면 블로그 하나로 평생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1-4) 1인 기업

브랜딩 블로그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회사나 기업들이 교육과 강연을 부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클래스 101, 크몽, 탈잉 등 교육 플랫폼을 가진 기업에서 수업을 해달라고 연락이 옵니다. 이것은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 교육을 하고, 책을 내고, 카페를 만들어 자신의 이름을 걸고 브랜드 만들어 1인 기업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5) 파이프라인 확장

자신의 브랜딩 블로그로 다양한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강의, 강연, 카페, 유튜브 등으로 끊임없이 콘텐츠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늘어난 플랫폼은 모두 수익으로 이어지고 이 시점부터는 부수익을 넘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이렇게 블로그 하나가 어마어마한 수익화를 만들어냅니다. 자신 자체가 브랜드이고 기업입니다. 브랜딩 블로그 하나 잘 만들어놓으면 하나의 기업 혹은 하나의 건물을 만들어 놓은 셈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강의하는 사람들이 어떻게든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를 만들어라고 합니다. 하지만 브랜딩 블로그가 항상 장점만 가지고 있을까요? 사실 브랜딩 블로그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2) 단점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를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분들은 특히 브랜딩 블로그를 만들 때 쉽게 지치고 포기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바라보고 블로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브랜딩 블로그로 자리잡기 전까지는 수익이 거의 없습니다. 브랜딩 블로그가 수익이 어마어마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리 잡기까지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수익을 바라보고 롱테일, 브랜딩 블로그를 한다면 최소 6개월 길면 1년 이상은 수익을 바라지 말고 블로그를 운영하셔야 합니다. 물론 롱테일 블로그를 잘하시는 분들은 빠르면 3개월이면 수익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런 분들은 수많은 이슈 블로그로 경험을 쌓고 이런저런 실패를 경험하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라면 롱테일 블로그를 할 때 수익보다는 블로그 자체를 즐기면서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인고 끝에 달달한 열매로 여러분에게 찾아올 겁니다. 

 

 

이슈 블로그

이슈 블로그는 방문자, 즉 트래픽에 초점을 둔 블로그입니다. 현재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연애, 스포츠, 문화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의 종결 스토리, XX연예인 열애설, 손흥민 이적 등 현재 이슈가 되는 뉴스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찾아봅니다. 이런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이슈 블로그입니다. 

 

1) 장점

1-1) 블로그 운영이 쉽다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는 전문성이 지녀야 됩니다. 그래서 한 가지 주제를 정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글감을 찾고 글을 적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슈 블로그는 뉴스, TV, 유튜브 등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요즘 어떤 이슈가 있는지 쉽게 판단이 가능하며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1-2) 키워드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다

롱테일 블로그는 주제 잡고 키워드 설정부터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슈 블로그는 이슈를 찾아서 글을 적기 때문에 키워드도 롱테일 블로그보다는 넘쳐납니다. 제목 설정과 키워드 설정도 어느 정도 감만 있으시다면 빨리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포스팅 글자 수를 다소 짧게 적어서 많은 양의 글을 적을 수 있습니다. 이슈 블로그는 트래픽을 초점을 두기 때문에 글의 질보다는 많은 이슈를 적어서 방문자 수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1-3)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주제가 보인다

처음에는 무슨 주제로 글을 적어야 할지 모른다면 이슈 블로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슈성 글을 다양한 주제로 적다 보면 각각의 글에 대한 데이터가 쌓여 어떤 글이 돈이 되는지, 그리고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글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생긴 주제가 생기면 그때 천천히 롱테일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됩니다. 

 

1-4) 빠른 수익화

이슈 블로그는 빠르게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을 바라고 시작한 블로거들은 이슈 블로그가 빠르게 수익을 생기게 합니다. 롱테일 블로그의 치명적인 단점인 느린 수익화와는 반대로 이슈 블로그는 트래픽만 잘 발생시켜 빠르게 수익화를 시켜 초보 블로거들이 재미를 느끼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2-1) 저품질

이슈 블로그에 치명적인 단점은 저품질입니다. 네이버, 다음 검색엔진들은 비슷한 글과 실시간 검색어로 글을 무한정으로 만드는 블로그를 확인하고 저품질을 메겨 광고를 못하게 하거나 심하면 계정을 아예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오랫동안 잘 만든 이슈 블로그가 한 번에 날아가버리면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와 글이 검색조차 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면 많은 블로거들이 포기하고 좌절합니다. 저품질에 대한 해결책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매번 바뀌는 로직에 확실한 답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2-2) 낮은 광고 단가와 낮은 클릭률

이슈를 보고 들어오기 때문에 글만 읽고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포스팅에 걸리는 애드센스 광고단가 또한 많이 낮습니다. 이슈 블로그 말 그대로 엄청난 트래픽을 유발해 광고를 누르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광고를 누르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만큼 방문자 수를 늘려야 하며, 광고단가도 롱테일 블로그보다 낮아 포스팅 수를 늘려 많은 주제와 글을 써야 합니다.

 

2-3) 지속적인 포스팅

롱테일 블로그는 점점 글을 적는 횟수를 줄여나가도 괜찮습니다. 전문성이 자리 잡히면 글을 자주 쓰지 않아도 방문자 수가 일정하게 자리를 잡습니다. 하지만 이슈 블로그는 사람들의 관심에 따라 방문자수가 요동을 칩니다. 그래서 매일 꾸준히 글을 써서 방문자수를 유지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슈 블로그는 방문자수가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이슈 블로그만 운영하다 보면 글을 노동처럼 적어야 된다는 압박감을 받습니다. 

 

마무리하며

자신이 평생을 블로그를 운영해서 수익을 얻고 싶다면 브랜딩, 롱테일 블로그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롱테일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과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도 필요 없고 글 쓰는 자체를 즐기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수집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면 롱테일 블로그를 운영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이슈 블로그로만 수익을 얻고 있는 분이라도 롱테일 블로그를 천천히 준비해라고 권유해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고 블로그로 수익을 원하신다면 이슈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블로거들은 결국은 롱테일 블로그를 운영하셔야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이슈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슈 블로그를 처음부터 운영하길 원하신다면 저품질에 대한 공부를 하시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슈 블로그는 어떻게든 걸리기 때문에 최대한 이슈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는 법, 저품질 걸렸을 때 대처하는 법,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는 법에 대해서 알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무턱대도 이슈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저품질 걸렸을 때 많은 사람들이 당황해하고 결국은 블로그를 포기하는 시점이 오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