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블랙햇(Black Hat) SEO Vs 화이트햇(White Hat) SEO

Turtle Marketer 2021. 9. 18.

블랙햇의 검은 모자, 화이트 햇의 하얀 모자 어떤 느낌이 드나요? 블랙햇은 나쁜 이미지, 악당, 악마의 느낌이 들고 화이트햇은 착함, 순수, 선함의 느낌을 줍니다. 블랙햇은 영화적 요소로 기인한 단어인데 서양 영화에서 악당과 착한 주인공을 구분하기 위해 도구였지만 요즘에는 해커나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사람들을 포함하는 컴퓨터와 IT 관련된 부도덕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통용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SEO를 공부를 계속하신 분이라면 들어보았겠지만 막 공부를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생소한 용어일 수 있습니다. 블랙햇과 화이트햇이 무엇인지 이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구글 SEO란 무엇인가?

SEO는 Search Engine Otimization의 약자이며,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콘텐츠 다른 중요 요소들을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구조로 최적화하여,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본인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상단에 올 수 있도록 하여 방문자를 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 맞는 광고를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 네이버, 다음, ZUM과 같은 검색엔진에도 SEO라는 단어를 붙여 사용할 수 있지만, SEO 최적화라고 하면 구글을 검색엔진을 내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도 현재 점점 구글 사용자가 늘어가고 있지만 블로그와 다른 편의성 때문에 네이버에 많이 편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검색엔진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어있고 아직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갈수록 구글 SEO 최적화 작업은 중요해 질거라 확신합니다. 구글은 이미 전 세계의 시장 점유율이 90%인 만큼 어마어마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검색엔진들이 점점 구글 SEO 알고리즘을 참고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 SEO 최적화를 할 수 있다면 구글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나의 웹페이지는 마케팅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2. 블랙햇 SEO 정의

위에서 SEO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입부에서 말했듯이 블랙햇은 부정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블랙햇에 SEO 용어를 붙이면 부도덕적이고 불법적인 SEO 방법을 사용해 웹사이트에 상위 노출을 하려고 하는 행위 혹은 기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가 화이트햇 SEO입니다. 구글 SEO의 알고리즘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남들보다 더 높은 검색 순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랙햇 SEO를 하는 사람들은 이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의 원리를 알고 이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이 왜 불법이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또한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검색엔진은 하나의 기업이고 자신의 기업을 잘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정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을 어기면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한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이를 잡아내고 경고를 줘야 하며 심하면 자신의 검색엔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이 아무리 머리를 굴려서 원리를 잘 이용했다 하더라도 기업이 만들어놓은 정책에 위반이 된다면 이것은 불법입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은 매년 알고리즘을 변화시킵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 다음 등 모든 검색엔진은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불법을 잡아내고 더 좋은 알고리즘을 만듭니다. 그래서 화이트햇 SEO 전략으로 열심히 했지만 어느 날 이것이 블랙햇 SEO로 변경되기도 해서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웹사이트 오너들은 항상 자신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정책 변경을 계속 공부하고 유심히 지켜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이 햇 SEO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회색을 뜻하는 gray이며 불법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하고 그렇다고 정책을 잘 지킨 SEO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그런 전략들을 말하는데 각각의 기업들이 완벽하게 100%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해주지 않기 때문에 웹사이트 오너들은 자신이 잘 판단해서 자신의 콘텐츠를 운영해야 합니다.

 

3. 블랙햇 SEO의 대표적인 방법

 

1) 복제

자신의 콘텐츠가 아닌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복제하는 것은 무조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러 웹사이트를 만들어 주소만 다를 뿐이지 같은 콘텐츠를 여기저기 뿌려져 있으면 검색엔진이 이를 파악하고 불법으로 여깁니다.

 

2) 페이지 클로킹

검색엔진에는 과일이라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검색이 되도록 작동이 되지만, 이 사이트를 클릭한 사람은 과일이 아닌 야채 콘텐츠에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키워드로 사람들을 유인을 하지만 클릭하면 다른 콘텐츠가 있도록 하는 방법인데 이 또한 불법입니다. 

 

3) 키워드 스터핑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계속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키워드를 반복하게 해서 웹 수집 봇이 이 키워드를 주요하게 사용하는 페이지라고 접근하도록 하는 훼이크입니다.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더라도 문맥에 맞게 자연스럽게 사용되어야 하는데, 의미 없고 자연스럽지 않게 키워드를 나열하고 반복해 방문자가 글을 읽어도 아무것도 얻을 수 없는 콘텐츠로 만들어 버립니다. 상위 노출을 시켜 오로지 광고 클릭만을 위해 만들어진 페이지이기 때문에 이것 또한 불법입니다.

 

불법적인 백링크

자신의 콘텐츠가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에 링크를 달리면 구글 SEO에 당연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콘텐츠가 좋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인용이 되는 건데, 어떤 사람들은 이를 악용합니다. 심지어 백링크를 해주는 기업도 있습니다. 그만큼 백링크가 주는 점수가 크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불법적인 백링크는 결코 좋은 웹사이트에 백링크를 남기지 않습니다. 즉, 불법 도박사이트, 관련 주제가 없는 웹사이트, 거의 운영을 하지 않는 블로그, 성인사이트 등에 수많이 자시의 백링크를 남기는데 이는 결국 구글 봇에 걸리게 되어 있고 심하면 정지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스피닝

스피닝은 복제를 피하기 위해서 같은 내용의 글을 단어와 글의 배치를 바꿔서 같은 글이 아닌 거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스피닝입니다. 이것은 복제나 똑같은 행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글을 적을 때 자신들도 정보를 찾아서 하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을 적을 수는 있지만, 똑같은 글의 단어와 위치를 바꾼다고 해서 다른 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마무리하며

결국 자신이 좋은 글을 적기 위해 노력하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자신의 콘텐츠가 글이 적을 게 없다고 해서 남의 글을 도용하고 낚시성 글을 적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구글에 잡히게 됩니다. 힘들더라도 양질의 글을 적으려 해야 합니다. 물론 어렵습니다. 하지만 차근차근하다 보면 요령이 생기고 자신의 콘텐츠가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려 하고 빠르게 돈을 벌려고 하니깐 불법적이고 부도덕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인터넷이라고 해서 절대 법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보통 온라인에서 도덕성이 결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에서 블로그 글을 하나 적어도 정성껏 적으세요. 사업을 한다면 빠르게 성장하기보다는 천천히 자신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사업을 하시면 됩니다. 천천히 자신만의 콘텐츠를 꾸준히 쌓는다면 언젠가는 성공하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1년이 안 된다면 2년을 하시면 된고 2년이 안되면 5년을 하시면 됩니다. 꾸준히만 하시면 절대로 실패하는 일은 없습니다. 이것은 확신합니다. 자신의 콘텐츠를 믿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