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왕초보 블로거들의 글쓰기 공포감에 벗어나는 7가지 방법

Turtle Marketer 2021. 9. 9.

블로그 글을 쓸 때 주제 정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막상 글을 쓸려고 하면 멍하니 모니터만 보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고 글도 못쓰고 하루를 마무리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시간이 늘어나면 왕초보분들은 글 쓰는 자체가 공포로 느껴집니다.  글을 쓰는 사람은 항상 어떤 주제를 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글을 잘 쓰는 분들도 항상 고민해야 될 문제이기 때문에 초보자분들께서 글을 쓸 때 쓸 주제가 없다고 해서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과소평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글쓰기는 훈련으로 가능하며 글을 쓰다 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가 점점 좁혀질 때가 많습니다. 글로 전업을 하든 부업으로 하든 글로 돈을 번다고 하면 주제에 대한 생각은 누구든지 하기 때문에 자신이 주제를 고민하고 뭐 적을지 모르겠다고 해서 낙심하지 마세요.

 

주제를 헤매고 있는 왕초보 블로그님들을 위해 주제를 정하는 *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일단 글을 적어라.

우선 무작정 적어야 합니다. 왕초보를 위한 글쓰기 조언을 보면 무조건 일단 글을 적어라고 합니다. 무작정 적어라고 하면 무엇을 적어야 할지 또 헤멜 지도 모릅니다. 

 

1) 일기를 적어라

먼저 글쓰기 습관이 잡혀야 합니다. 무엇을 적을지 모른다면 일기를 적어보세요. 여러분이 글쓰기 왕초보라면 일기부터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쓰기도 근육이 붙어야 합니다. 오늘 하루 되돌아보면서 글을 적어보세요. 내가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잘했고 못했는지, 무엇에 감동받았고 무엇에 즐거웠는지에 대해 글을 적어보세요. 일기는 매일 적을 수 있습니다. 일기를 매일 적으면서 글을 적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기를 쓰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지 못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현재는 자신이 무엇을 적어야 할지 모르는 왕초보라면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생각을 일단 내려놓으세요. 글 적는 습관이 우선입니다. 일기부터 시작해보세요.

 

2) 하나의 단어를 정해서 그 단어에 대한 생각을 적어라

하루에 한 가지 스스로 단어를 선택해 보세요. 사랑, 가족, 친구, 성공 등 주제를 선택해서 생각나는 대로 글을 적어보세요. 사랑으로 무엇을 느끼나요? 가족은 당신에게 무엇인가요? 무엇을 위해 성공하려고 하나요?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단어에서 느끼는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해 보세요. 

 

3) 하나의 단어를 정해서 질문을 만들어보자

하나의 단어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들을 모두 정리했다면 그 단어에 대해서 질문들을 적어보세요. 예를 들어 가족이라는 단어를 선택을 했다고 합시다. 가족은 나에게 무엇인가? 우리 가족에게 제일 기쁜 날은 언제였나? 나는 언제 가족이 제일 기억에 남는가? 가족과 제일 여행 가고 싶은 곳은 어딘가? 이렇게 자신이 생각나는 데로 질문을 해보세요.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또 적어보세요. 

 

3)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하자

예를 들어 길을 걸어가고 있다고 합시다. 시원한 바람이 불고 있다고 했을 때 자신이 이 바람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을 적어보는 겁니다. 그냥 바람이 시원하다로 끝내지 말고 느끼는 감정을 최대한 글로 표현해 보세요. 이쁜 꽃을 보더라도 그냥 이쁘다고 끝내지 말고 왜 이쁜 감정이 일어났는지 글로 적어보세요. 맛있는 음식의 냄새를 맡았을 때 어떤 느낌과 감정인지 글로 적어보세요. 이렇게 글을 쓰다 보면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증가합니다.

 

2. 사람들이 궁금한 게 무엇일까 고민을 해라

무엇을 적야야 할지 모르겠다면 사람들이 궁금하는 것이 무엇일까?라고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질문은 현재 자신이 일하는 분야와 관련해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이나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에 대한 질문을 생각해 보세요. 만약에 자신이 마블 영화를 좋아한다면, 사람들이 마블 영화를 볼 때 무엇을 궁금해할까? 라면 글을 적어보세요. 자신이 여행을 자주 다닌다면, 다른 사람들이 여행을 다닐 때 뭐가 불편해할까? 이때 나는 무엇이 힘들었을까?라고 생각해 보세요. 자신이 직장인이고 엑셀을 잘한다면, 취업 준비하는 후배들이 알고 싶어 하는 엑셀 기술이 무엇일까? 이렇게 생각을 하면서 주제를 잡아보세요. 

 

 

3. 자신이 일하는 곳에서 글감을 찾아라

자신이 일하는 곳이 진짜 글 주제가 많이 나오는 곳입니다. 자신이 현재 일하는 곳은 오랫동안 일을 하셨을 겁니다. 직장인이라면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직장에서 인간관계, 직장에서 현명하게 자기주장하는 법 등 다양하게 적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화가라면, 자신이 프로그래머라면, 자신이 학생이라면, 자신의 위치와 직장을 잘 분석해서 글을 적어보세요. 정말 많은 글감이 나옵니다. 멀리서 찾지 마세요. 다시 말하지만 현재 자신이 왕초보라면 글의 주제를 멀리서 찾으시면 안 됩니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부터 글을 적으세요. 그렇게 적다 보면 자기가 적을 수 있는 주제가 늘어나게 됩니다. 

 

 

4. 글감을 찾아다녀라

글감은 자신이 찾고자 한다면 어디든지 있습니다. 인터넷에 조금만 돌아다녀봐도 글감이 널려있습니다. 자신이 정말로 무엇을 적야 할지 모른다면 다른 사람이 적은 글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자료를 모으세요. 그 자료를 다시 자신만의 스타일로 글을 적으세요.

 

1) 홈페이지

통계청, 국가 정책 브리핑, 현대해상, 하나은행 등과 같이 다양한 홈페이지를 돌아다녀보세요. 카드 뉴스들이 잘 만들어져 있는데 이것들을 참고해서 글을 적으면 됩니다. 자신이 외국어가 된다면 외국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도 좋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유튜브를 보세요. 그들이 강조하고 설명하는 것을 적으세요. 다시 이것을 재조합하고 자료를 모야서 글을 적으세요

 

3) 블로그

블로그 또한 관련된 주제를 찾는데 좋은 장소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적은 글들을 확인하고 여러 글들을 모아 재조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글을 적으세요.

 

4) 책

책을 읽고 감상문을 적어도 좋습니다. 책의 단점은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하기에는 힘이 듭니다. 한 권을 읽는데 그만큼 시간도 걸리고 이걸 다시 글로 적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책만큼 괜찮은 것이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글로 적어 사람들과 소통하는 블로그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5) 문화

영화, 맛집, 전시, 공연, 여행 등 자신이 경험한 곳, 자신이 가고 싶은 곳, 자신이 간 곳 등 글로 적으면 좋습니다. 

 

5. 항상 기록하고 자료를 모아라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료를 모으고 기록하세요. 맛집을 가더라도, 전시장에 가더라도, 공연을 보러 가더라도, 영화를 보더라도 사진을 찍고 자신의 감정을 글로 잘 적어놓으세요. 그래서 컴퓨터 날짜별로, 주제별로 모으세요. 이렇게 모으고 기록한 것들은 나중에 글을 적을 때 엄청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신의 사소한 경험도 모두 가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사소하게 생각하더라도 누구는 그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글로 적으세요. 블로그에 남겨보세요.

 

6. 키워드에 신경 쓰지 마라

이 글은 왕초보를 위한 글쓰기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고 글을 적지 않고 키워드 찾는데만 온통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왕초보분들은 키워드의 개념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러한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할지 강의를 들어도 어렵습니다. 강의를 듣는거는 좋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이해하기는 힘이 들겁니다. 자신이 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냥 일단 글을 적으세요. 10개 100개 1000개가 쌓이다 보면 저절로 감이 옵니다. 글이 쌓이다 보면 자신이 들은 강의를 완벽하게 이해하게 되는 날이 옵니다. 우선 글을 적어야 합니다. 블로그는 어느 정도 포스팅 양이 받쳐줘야 힘이 생깁니다. 우선은 수익, 방문자 수, 키워드 등 다 내려놓으세요. 글을 우선 적어서 물량을 채우세요. 

 

7. 강의도 듣고 책도 한번 읽어보자

글을 적으면서 시간 날 때 틈틈이 강의도 들어보고 책도 읽어보세요. 이걸 바로 적용해보겠다는 생각보다는 이런 개념이 있구나 정도면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왕초보분들은 글 물량을 우선 채워야 합니다. 글 물량을 채우는 힘이 없다면 블로그 포기하세요. 이 정도의 노력이 없으면 블로그 하기 힘듭니다. 다른 마케팅 전략도 많습니다. 자신의 물량이 어느 정도 채워지기 시작하면 자신만의 키워드와 글의 주제들이 생기기 시작할 겁니다. 이때 강의를 들어놓았던, 책을 읽었던 블로그 개념과 기술들이 생각날 겁니다. 이때 자신이 적은 많은 글들을 분석하면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시작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마무리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다가 그만둡니다. 블로그는 어렵습니다. 왕초보분들은 자신들의 글을 남겨도 아무도 글도 읽지 않는 거 같습니다. 괜찮습니다. 일단 적으세요. 행동하셔야 여러분 인생이 변화가 시작됩니다. 일단 글 물량을 채우세요. 그리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잘 적으려고 하세요. 글도 적다 보면 실력이 늘어서 글을 적는 시간도 점점 줄어듭니다. 우리가 위대한 글을 적자는 게 아닙니다. 문학을 적으라는 것도 아니고 기사를 적으라는 것도 아닙니다. 블로그에 글을 남기는 겁니다. 자신만의 글을 적는 겁니다. 대단한 글이 아닙니다. 블로그에 무엇을 적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위의 7가지를 잘 고려하셔서 성공적인 블로그 글쓰기가 지속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