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라이프(건강,운동,영양)

대상포진 예방법, 건강한 습관으로 면역력 증진하기

Turtle Marketer 2023. 3. 2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예방을 위해서 예방 백신을 맞는 것이 좋은 면역력이 100% 보장 되는 것도 아니므로 건강한 습관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이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어린 시절에 수두로 감염되면 체내에 잠복하게 됩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 바이러스는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상포진은 60세 이상의 노인분들이 걸리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누구든지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특징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의 증상은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변화가 특징적입니다.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나고, 강한 통증과 함께 수포(물집)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 수포는 차츰 변화하면서 딱지로 변하고, 이후에는 치유됩니다.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은 감염되면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며,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가 필요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나 마약성 진통제 등의 통증 완화제도 함께 사용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신경 블록을 시행하기도 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백신은 60세 이상의 성인에서 1회 접종이 추천됩니다. 이러한 예방접종은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합병증 발생 확률도 낮출 수 있어요.

그러나 대상포진 예방백신을 맞았다 해서 면역력이 100% 보장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영양가 있는 식습관, 충분한 수면 등 건강을 유지하는 습관들이 대상포진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과 생활 습관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대상포진은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지만,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도 일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포진성 신경통이 있으며, 이는 발병 후 몇 주에서 몇 달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따라서,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서는 불완전한 예방 백신을 보완하기 위해 건강한 습관과 예방적인 방법이 중요합니다. 특히,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필수적입니다. 실내체육, 야외활동, 걷기 등 적당한 운동을 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비만,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적절한 비율의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대상포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예방적인 방법 중 하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낮추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명상, 요가, 태극권 등의 활동을 추천합니다.

마무리 하며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은 예방이 가능하고 치료 가능한 질병입니다. 건강한 습관과 예방적인 방법을 통해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건강

한 삶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