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부자가 되기 위해 자기전에 해야하는 6가지 질문

Turtle Marketer 2021. 8. 18.

 부자들은 항상 자신에게 엄격합니다. 또한 유연하기도 합니다. 즉 부자들은 항상 절제를 합니다. 이러한 부자들의 절제는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해서 자신들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부자기 되기 위해서 자기 전에 하는 6가지 질문들을 알아보도고 하겠습니다. 

1. 나는 오늘 나의 삶의 목표에 진심이었나?

 부자들은 큰 숲을 먼저 봅니다. 큰 숲을 본다는 뜻은 삶의 가치관과 삶의 목표를 크게 바라본다는 뜻입니다. 큰 숲을 그리고 세부적인 계획을 설정합니다. 부자들은 세부적인 설정에 앞서 항상 자신의 삶의 가치관과 삶의 목표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합니다. 부자들은 자기 전에 우선 '오늘의 나는 삶의 목표에 진심이었나?' '나의 삶의 가치관과 부합했나?'라고 자신에게 묻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태도와 생각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자신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다음의 계획을 생각합니다.  

2. 나는 오늘 계획한 일을 잘 수행했나?

 부자들이 계획 없이 사는 사람을 보셨나요? 항상 부자들은 자신의 계획을 설정합니다. 큰 숲을 보았다면 이제는 자신의 계획이 오늘 잘 수행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침에 설정한 계획을 잘 수행했는지 확인을 하고, 잘 된 점과 잘 안된 점을 분석을 해야 다음날의 계획 설정이 이루어집니다. 계획을 잡을 때는 스스로 무리하게 계획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아침에 계획을 세울 때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계획이 많이 잡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전에 오늘 계획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나 확인을 함으로써 다음날 자신이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계획을 절제할 수 있다는 뜻있습니다. 부자들의 계획들을 보면 정말 면밀하고 세밀하게 자신에게 맞춰 있습니다. 이것은 오랫동안 노력하고 훈련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계획 잡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전에 자신의 계획한 일을 매일같이 확인만 해도 자신의 스케줄이 달라질 것입니다. 

3. 오늘 나에게 감사한 일이 무엇이 있나?

 진짜 부자들은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지냅니다. 제가 말한 사람은 진짜 부자들입니다. 스스로 노력하고 인내해서 부를 이룬 사람들을 말합니다. 보통 부자들은 인색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부를 과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작은 일에 감사하고 자신이 이룬 부가 자신의 힘으로 된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족, 친구, 지인들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부를 이룬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에게 더 감사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습니다. 부자들은 자기 전에 항상 오늘 자신에게 감사한 일이 무엇이 있나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감사한 일 또는 감사한 사람들 있다면 다음에 꼭 베풀도록 노력합니다. 부자들은 작은 감사함이 자신에게 크게 돌아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4. 오늘 나에게 칭찬한 일이 무엇이었나?

 부자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잘한 일에 대해서 칭찬하는 것입니다. 큰 일을 해내야만 잘했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기 전에 한번 오늘 나에게 칭찬할 일이 있나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자신에게 격하게 칭찬하세요. 누군가에게 칭찬받아었던 일이 아닌 자기 스스로 진짜 칭찬할 일이 있나 생각해보세요. 계획한 일이 80% 달성을 했던 일, 누군가가 알아주지는 않지만 스스로 누군가를 도왔던 일, 아침에 일찍 일어났던 일, 부모님에게 사랑한다고 말했던 일, 어떤 일이든 자신이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이면 칭찬해주세요. 

5. 오늘 나에게 반성할 일이 무엇이 있나?

 칭찬한 일을 생각했다면 오늘 반성할 일이 무엇이 있나 생각을 꼭 하셔야 합니다. 부자들은 반성을 할 줄 압니다. 반성으로 끝을 내는 것이 아니라 수정하고 행동을 바꿉니다. 부자들은 어제와 똑같은 오늘의 자기 모습을 정말로 싫어합니다. 항상 발전하려 하고 항상 배웁니다. 이러한 발전은 반성이 있지 않고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자기 전에 칭찬할 일이 있다면 반성할 일이 무엇이 있었나?라고 꼭 생각해보세요. 발전의 순간은 반성부터 시작합니다. 

6. 오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임했나?

 모든 사람들이 반복된 루틴에 힘들어하고 지겨워합니다. 부자라고 다를 게 없습니다. 그들도 자시만의 일이 있고 자신들의 루틴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의 마인드는 다릅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항상 긍정적입니다. 위기가 와도 항상 이겨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세로 임합니다. 이 작은 생각의 차이는 나중에 정말로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자기 전에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충분히 긍정적으로 했을 수 있는 일과 생각을 부정적으로 대하지 않았는지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부정적으로 생각했던 일을 체크하세요. 부정적으로 했다는 말은 이성적으로가 아닌 감성적으로 생각했을 이유가 큽니다. 즉, 그러한 부분은 자신이 이성적이 생각보다 감성적으로 치우쳤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잘 체크하면 다음에 똑같은 일이 일어나더라도 인식을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을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부자들이 자기 전에 하는 6가지 질문들을 잘 보셨다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자기전에 10분 정도 시간을 내서 이 6가지 질문을 해보도록 하세요. 공책에 적어서 하든, 생각으로만 하든, 어떠한 방식으로 다 괜찮습니다. 자신의 하루를 되돌아본다는 것은 정말 값진 일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을 누구는 하고 누구는 하지 않습니다. 하루 삶을 되돌아보는 작은 일이지만 쌓이고 쌓이면 정말로 큰 변화가 올 거라 믿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