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댄록이 말하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들의 7가지 차이점

Turtle Marketer 2021. 8. 31.

댄록 (DAN LOK)은  유튜브에서 돈, 부자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꼭 나오는 유튜버입니다. 댄록은 캐나다로 이민 온 중국인이며 이민 왔을 때 영어를 하나도 못해 괴롭힘도 당하고 차별도 당했습니다. 댄록은 16살때부터 사업을 시작해서 13개의 사업을 실패를 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결국은 카피라이팅을 시작으로 큰 광고회사를 키운 성공한 비즈니스 맨입니다. 댄록은 유튜브에서도 꾸준히 부와 돈에 대한 철학을 가르치고 삶의 지혜를 말해주곤 합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댄록을 보며 영감을 얻고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댄록이 가난한 사람과 부자들의 7가지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한번 살펴봅시다.

 

출처 https://www.finansialku.com/kata-kata-bijak-dan-lok/

 

1. Rich people read books, Poor people watch TV.

가난한 사람들은 티브이를 보고, 부자들은 책을 읽습니다. 부자들은 항상 책을 강조합니다. 책에서 지혜를 배우고 책에서 사고방식을 키웁니다. 책에서 배운 것을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고 응용합니다. 여러분들은 1년에 책을 몇 권 정도 읽나요? 세계 최고 부자인 빌 게이츠, 워런 버핏은 독서광입니다. 그들은 책을 읽기 위해서 휴식을 낼 정도입니다. 영상과 글이 가지는 힘은 다릅니다. 영상도 정말로 유익합니다. 하지만 글자를 읽으며 자기가 상상을 하고 문맥을 이해하고 자신과 토론을 하는 책 읽기는 아주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 당연히 논리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고 글을 잘 쓰고 말을 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상력이 커지며 상황판단을 빨리 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집니다. 독서의 장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책을 읽으세요. 책에서 영감을 받으세요. 부자들이 괜히 책 읽기를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2. Rich people get paid based on results, Poor people get paid based on time

부자들은 결과에 따라 돈을 벌지만, 가난한 사람은 시간에 따라 돈을 법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시간에 투자합니다. 자신이 일한 만큼 돈을 법니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노동시간이 증가해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오로지 열심히 해야, 노력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틀린 생각은 아니지만 부자가 되지는 못합니다. 노동시간이 올라가면 몸은 금방 지칩니다. 노동시간을 늘리는 것도 젊었을 때야 가능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사람이라면 지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결과로 돈을 법니다. 어떤 상품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그 상품을 만들어내는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잘 만들어진 상품은 상품 그 자체가 부를 만들어냅니다. 그들은 시스템을 만들려고 합니다. 돈이 순환되는 시스템을 항상 생각합니다. 그 시스템이 자리잡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그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어마어마한 부를 알고 있습니다. 

 

3. Rich people take responsibility for our own failures, Poor people blame others for their misfortunes.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의 불행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비판하지만 부자들은 그들의 실패에 대해서 책임감을 가집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항상 변명을 합니다. 자신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경제 탓, 환경 탓, 부모탓, 친구 탓 항상 핑계를 댑니다. 항상 자신은 잘했지만 환경을 문제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잘 못하는 이유는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고 합니다. 노력이란 것도 제대로 하지 않았으면서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자신의 실패를 경험으로 생각하고 배웁니다. 실패로부터 많은 노하우를 얻습니다. 실패를 인정하고 다음을 계획합니다.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합니다. 실패를 실패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자들은 목표와 꿈이 명확합니다. 실패가 그들의 종착점을 바꾸지 못합니다. 실패 경험 삼아 그들은 방향을 다시 설정해서 목표지점을 가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자신의 실패를 절대로 남에게 돌리지 마세요. 오로지 자신이 책임지고 앞으로 나아가세요. 

 

4. Rich people focus on investing, Poor people focus on saving

가난한 사람들은 절약에 집중하고 부자들은 투자에 집중합니다. 투자의 중요성은 이제 말하기도 지겹습니다. 부자들은 항상 투자해라고 합니다. 주식, 부동산, 사업에 투자해라고 합니다. 투자라는 것이 꼭 주식, 부동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경험과 배움에 대한 투자도 아주 중요합니다. 배우는 것에 돈을 아끼지 마세요. 배워야 합니다. 알아야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알아야 시행착오를 줄입니다. 경험에 돈을 아까지 마세요. 한번 경험은 어느 누구와 바꿀 수 없는 가치입니다. 같은 경험을 해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신이 느껴야 합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자신이 느껴야 합니다. 옆에서 아무리 백번 천 번 실패담 성공담을 이야기해도 한번 경험한 거보다 못합니다. 배움과 경험에 돈을 아끼지 마세요.

 

5. Rich people continuously learn, Poor people think they know it all.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이 모든 걸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계속해서 배우려고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목소리를 높입니다. 그들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자신의 것을 주장하고 자신이 맞다고 우기는 방법뿐입니다. 그래야 자신이 인정받는 줄 알고 있습니다. 바보같이 자신의 의견을 숨겨라는 뜻이 아닙니다. 문제는 생각의 유연성이 필요한데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이 다 옳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다릅니다. 그들은 항상 생각을 열어놓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수용할 줄 압니다. 자신이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려 합니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항상 배웁니다. 그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 합니다. 그래서 책도 읽고 배웁니다. 과거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잘 융합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들어냅니다. 그들이 계속 부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6. Rich people believe that poverty is the root of all evil, Poor people believe that money is the root of all evil.

가난한 사람들은 돈이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가난이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돈'에 집중합니다. 돈을 잘 못쓰고, 이상한데 사용하고, 나쁜데 쓰면 아주 나쁘다고 말합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돈'을 나쁜 측면에 집중합니다. 돈 때문에 사람 관계가 망치고 돈 때문에 인생이 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가난을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이 있으면 행복할 수 있고, 사람들도 도울 수 있고,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고, 좋은데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부자들은 '돈'을 항상 좋은 방향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자들에게는 돈은 항상 좋은 에너지입니다. 돈 버는 것이 행복하고 또한 돈을 잘 사용할 줄 압니다.  

 

7. Rich people have an action mentality, Poor people have a lottery mentality.

가난한 사람들은 대박 심리를 가지고 있지만 부자들은 행동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들이 쉽게 부를 쟁취한 줄 압니다. 운이 좋아서, 부모가 돈이 많아서, 환경이 좋아서 라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 일확천금을 노립니다. 주식을 해도 부동산 투자를 해도 자신의 전재산을 걸고 한 번에 큰 수익을 얻으려 합니다. 공부도 하지 않고 남들이 좋다고 하면 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투자 하나를 해도 꼼꼼하게 공부를 하고 작은 수익부터 차근차근 올라갑니다. 부자들은 정말 겸손합니다. 작은 수익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한 단계 한 단계씩 올라갑니다. 

 

 

여러분들은 댄록이 말한 가난한 사람과 부자들의 차이점에 동의하시나요? 부자들이 말하는 부자에 대한 생각은 비슷비슷합니다. 이미 여러분들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천이 어렵습니다. 행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항상 돌이켜보고 반성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자신의 모습을 체크해보세요. 위의 7가지 중에 가난한 사람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바꾸면 됩니다. 차근차근 급하게 하지 말고 멀리 보고 계획 잡으세요. 우리 모두 부자 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