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개발

괜찮습니다. 힘을 내세요. 그리고 집중하세요.

Turtle Marketer 2021. 8. 30.

열심히 살다가도 작은 이유 때문에 무너질 때가 있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나고 덜컹 포기하고 싶고 다 내려놓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특히 목표를 향해 가는 사람들은 이 길이 진정 내 길인지, 잘하고 있는지, 헛짓거리하고는 있지 않으지 생각하며 불안해합니다. 그리고 책을 보고 영상을 보고 성공한 선배들을 만나면서 다시 동기 부여를 하고 달려가지만 어느 날은 이마저도 힘든 날이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목표로는 가는 길에 힘들다면 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남몰래 눈물을 많이 흘렸습니다. 평범한 길을 놔두고 남들과 다른 길을 선택하면서 비교도 되고 돈이 없을 때도 있고 무시당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참고 버티면서 하는 자신이 어느 날은 그냥 무너져서 펑펑 울고 다 내려놓고 평범하게 살고 싶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수십번은 울면서도 자신의 길을 가고 있는 자신을 봤다면 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포기하고 싶어도 자신의 꿈 때문에 포기를 못하는 겁니다. 그러면 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남들은 벌써 포기하고도 남았을 겁니다. 그래도 끝까지 달려가고 있다면 어느 누구보다 잘하고 있으니 하루 정도만 펑펑 울고 내일부터 다시 달려가세요.

 

하지만 집중하세요.

계속 실패하고 있다면 시간을 두고 자신의 실패한 이유에 대해서 물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방향을 다시 잡고 계획을 수정해야 합니다. 방법에 문제가 있는지, 계획에 문제가 있는지, 실력이 부족한건지, 끈기가 부족했는지 철저하게 다시 분석하세요. 그리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발전해 가세요. 울고 힘들다고 토닥이는 걸로 끝이 나면 안 됩니다. 그러면 또다시 눈물을 보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왜? 어떻게?라는 질문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래야 발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명하지마세요.

스스로를 위로할 때 변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로지 성공에만 집중하세요. 성공을 해야 하는 이유에만 신경을 쓰세요. 자신의 꿈이 확고하다면 무너지지 말고 성공에만 집중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힘들고 지칠 때 변명을 하고 싶을 겁니다. 자신의 기분을 풀 때 잠시 변명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기분은 풀 리겁니다. 하지만 변명으로 끝나면 안 됩니다. 왜 내가 실패했는지 분석을 해야 하지, 실패를 변명만 해서는 안됩니다. 실패는 성공의 필수과정입니다. 실패 없이 성공은 없습니다. 실패를 받아들이는 자신이 문제인 겁니다. 실패가 일어나고 오류가 났을 때 즐거워할 수 있는 멘탈도 어느 정도 지녀야 합니다. 나의 단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세기의 대결이 있었습니다. 이세돌이 신의 한 수를 두면서 이제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인간이 AI 로봇에게 이기는 역사의 한페이지를 남겼습니다. 저는 이세돌이 산의 한수를 두면서 기계가 갈팡질팡 할 때 구글 개발자들의 눈빛을 보았습니다. 신의 한 수에 감탄을 하면서 연구자들의 눈빛이 반짝이고 흥미롭게 결과를 보았습니다. 자신들이 개발한 로봇이 보지 못한 수를 보았고 이러한 단점을 수정해 발전할 수 있는 연구자의 눈빛을 보았습니다. 세계 사람들은 이세돌을 칭찬했습니다. 하지만 구글 연구자들은 개발한 로봇에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더 발전시키고 더 연구할 부분들을 확인했습니다. 이제는 바둑으로 인간이 이길 수 없는 경지까지 발전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신이 만든 로봇이 패했지만 자신들은 그 패배를 인정하고 수정해 나갔습니다.   

 

고수 또한 초보라는 단계가 있었습니다.

모두가 똑같습니다. 자신이 연구하고, 공부하고, 사업하고, 일하는 모든 거에는 초보라는 단계부터 시작합니다. 초보라는 단계에서 중수, 고수가 될 때까지 많은 좌절과 배움과 실패가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지금 자신이 꿈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쓰러지고 포기하지 마세요. 당연한 겁니다. 자신의 위치를 잘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위치와 한번 비교해보세요. 성공한 사람들의 축적된 노하우와 버티고 다져진 그들의 모습이 상상이 될겁니다. 성공한 그들도 자신의 위치와 비슷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시간을 버텨서 그들도 성공을 한겁니다. 

 

 

힘들어서 눈물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펑펑 울고 싶으면 우세요. 변명도 하세요. 괜찮습니다. 하지만 빨리 돌아오셔서 냉정하게 현실을 파악하고 실패를 분석하고 변명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확인하세요.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당장 시작하세요. 그리고 계획을 잡고 다시 철저하고 꼼꼼하게 프로답게 일을 진행하세요. 즉, 여러분은 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댓글